글이 좀 뜸했습니다. 그동안 저는 새로운 블로그를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ChatGPT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했고요. 어느 순간 글이 74개가 쌓여 있게 되었어요.
애드센스 승인이 안나는 이유로 글이 모자란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ChatGPT에게 물어도 양의 문제는 충족이 된것 같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제가 이용한 것은 알고리즘을 파괴하는 남자 "알파남"님의 "애드센스팜 승인비서(feat.알파남)"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했었고 다른 인공지능으로는 "구글 SEO 글쓰기 도우미" 프롬프트를 이용하였습니다.
애드 센스 승인이 안된 이유 : 주제가 너무 중구난방이다
ChatGPT가 추천해 주는 제목으로 글을 쓰다 보니 그때그때 쓰고 싶은 주제로 글을 쓰도록 ChatGPT에게 시켰고 그러다 보니 주제가 굉장히 광범위해져 버렸습니다.
글을 쓰는 공수가 굉장히 적게 들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이거 저거 막 쓰게 되어 그렇게 되었네요. 3시간 간격으로 예약 발행을 했습니다. 밤에 잠 자는 시간 동안에는 발행되지 않게 시간을 비워두었습니다. 나름 치밀하게 예약 발행을 한 셈이지요. 그런데
뒤늦게 한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에는 유리하다는 카더라 글이 생각이 나더군요.
74개의 글이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아서 내가 한 조치(외부유입)
블로그 포스팅을 쓰고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답변을 다는 형식으로 외부 링크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외부링크의 효과는 정말 미미했습니다. 조회 수가 2~3회 정도 더 늘더군요.
아마도 질문한 사람만 내 블로그에 잠시 들어와 보고 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ChatGPT의 글이 이상한가?
제가 볼 때는 ChatGPT 4o 버전이 글을 굉장히 잘 씁니다. 정보성 글로써는 손색이 없을 정도로 글을 잘 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인공지능에게 글 쓰는 것을 잘 못시키는 것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람이 쓴 글이 아닌 것이 티가 나기는 합니다. 감정적인 것이 없고 인공 지능 특유의 딱딱함이 있습니다.
내용은 매우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도대체 왜 애드센스 승인 안될까요?
구글 챗GPT에게 질문을 해봤습니다. "너가 쓴 글 왜 승인 안나는 것 같아?" 라고 물어본 셈이죠.
그랬더니 답변이
"구글은 유니크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AI 생성한 티가 안나게 해야 합니다"
"정보 나열에 그치고 깊이 있는 분석이나 독창성이 부족한 경우"
라고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구글 애드센스 승인글을 써달라고 했는데 그리 독창적인 글은 아니었습니다. 정보 나열에 그치는 글이 많았어요. 이런 정보 나열들이 AI가 쓴 글임이 티가 나게 됩니다.
앞으로 해야 할 작업 : 내부 링크 작업
관련 글을 더 보고 나갈 수 있게 내부 링크 작업을 해줄 생각입니다.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해주게 되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관심이 있는 주제가 있으면 한 번 더 클릭해서 보고 나가게 됩니다. 물론 안 클릭하고 안보고 나갈 수도 있지만 만약 클릭을 한다면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체류 시간을 2배로, 3배로, 본 글수 X 배로 늘려주는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일단 내부 링크 작업을 더 해보고 나중에 후기를 더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