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달력을 보면서 일정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참고한 책은 "세컨드 브레인은 옵시디언" 이란 책을 보고 따라 했는데요. 다양한 플러그인에 한번 놀랐고 생각보다 옵시디언의 자유로움과 확장성을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Calendar 플러그인 설치하기
일정을 관리하기 위해서 달력이 표시되고 날짜를 클릭하여 일간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플러그입니다.
달력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옵시디언 설정 창을 열어 줍니다.
커뮤니티 플러그인 -> 탐색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커뮤니티 플러그인 사용을 클릭해 줍니다.
플러그인 검색 창이 보입니다.
검색창에 cal을 쳐 봅시다.
이런 식으로 플러그인 검색 화면이 나옵니다.
두 번째 항목에 Calendar 플러그인이 검색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면 Calendar 플러그인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를 눌러 줍니다.
활성화를 눌러 줍니다.
이렇게 화면이 보이게 되면 설치가 완료 된 것입니다.
설정 창을 닫아 주고 나옵니다.
화면 우측에 보시면 달력 아이콘이 보이고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간 표시가 되어 있는데 설정 화면에서 캘린터를 클릭 하시면
Show week number 를 활성화 해주시면 주간 달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4년 10월 23일 수요일은 43번째 주네요.
24일을 더블 클릭하면
이런 식으로 알림 창이 나오고 "Create"를 클릭하면 24일 일정 노트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일정 계획만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확장해 가지고 주간 계획을 쓰거나 월간 계획, 연간 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Periodic Dates 플러그인입니다.
Periodic Dates 플러그인 설치하기
Calendar 개발자가 만든 Periodic Dates 플러그인입니다. 같은 개발자가 만들었기 때문에 서로 연동이 되고 꽤나 유용합니다.
※ 참고로 플러그인은 자바 스크립트로 제작한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플러그 인 탐색에서 periodic을 타이핑 해줍니다.
Periodic Notes를 선택해 줍니다.
위와 같은 Periodic Notes 정보 화면이 나오면 우측에 설치를 눌러서 설치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Periodic Notes가 설치 완료된 모습입니다.
설정 창에 왼쪽 아래에 Periodic Notes 를 클릭해 줍니다.
Daily Notes, Weekly Notes, Monthly Notes를 활성화 해줍니다.
설정 창을 닫아 줍니다.
폴더를 생성해서 일간, 주간, 월간, 년간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앞에 숫자가 붙은 이유는 보기 편하게 정렬하기 위함입니다.
Note Folder에 저장될 폴더를 정할 수 있습니다.
월간을 치니까 비슷한 이름으로 자동 완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면 7_월간 폴더로 Monthly Notes가 저장되기 시작합니다.
5_일간, 6_주간, 7_월간, 8_연간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플러그인 명령어 단축키 설정
ctrl + P 팔레트 열기로 일간 노트, 주간 노트, 월간 노트, 년간 노트를 생성할 수 있지만 "Periodic" 검색어를 매번 입력해서 노트를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는 단축키를 지정해서 쓰는 것이 편하므로 단축키를 지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Periodic을 검색하면 해당 명령어를 위와 같이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해당 명령어에서 우측의 + 버튼을 누르고 단축키로 지정하려는 키를 조합해서 눌러주면 설정 됩니다.
저는
일간 노트 : alt + 1
주간 노트 : alt + 2
월간 노트 : alt + 3
연간 노트 : alt + 4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그림을 잘 보시고 설정 하시길 바랍니다. alt + 1, 3, 2, 4 순으로 설정한 것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플러그 인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모습 예시입니다.
일간 노트를 작성한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오늘의 할일, 느낀 점 등을 적어 주었습니다.
주간 노트를 작성한 모습입니다.
주간 계획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월간 노트를 작성한 모습입니다.
월간 계획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년간 노트를 작성한 모습입니다.
년간 계획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alt + 1 ~ 4 번의 조합으로 빠르게 노트 간에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차분하게 따라 하시면 옵시디언의 강력한 확장성과 단축키를 자유자재로 설정하는 자유로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트 앱은 메모를 어떻게 해야 할지와 관련된 책을 한 번 읽어 보시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읽고 있는 책은 "세컨드 브레인" 과 "세컨드 브레인은 옵시디언"이란 책입니다.
둘 중에 하나만 추천하라면 "세컨드 브레인"을 추천합니다.
오늘 일간, 주간, 월간, 연간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플러그인을 만들었는데 일간 노트를 작성을 해서 프로젝트 폴더(기한이 정해진 할 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완료가 되면 Archive 폴더로 옮길 수 있습니다.
나중에 필요한 일이 생기면 Archive 폴더에 있는 것을 프로젝트 폴더로 옮길 수 있습니다.
기록을 생활화 하여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