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쓰기에 좋은 PC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애플 맥북 에어가 블로그를 쓰기에 적합한 PC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훌륭한 배터리 지속 시간, 화면, 키보드와 트랙패드, 아이폰과 연동이 용이해서 사진 옮기기 용이하다는 점 등으로 많이 들 사용했죠.
윈도우즈 진영도 코파일럿 PC라는 카테고리로 반격을 시작하였습니다. 배터리도 한 번 충전으로 최대 22시간 동안 영상 시청이 가능하고 15시간 동안 웹 브라우징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타임의 경우 실 사용을 해봐야 알 수 있는 영역인데 애플이 모바일 칩을 피씨에 사용하기 시작했잖아요. 윈도우 진영도 안드로이드 스냅드래곤 X 시리즈를 CPU에 사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배터리 타임에서 애플에 비빌만한 성능의 PC가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죠.
블로그 쓰기에 좋은 PC
2. 한 번 충전으로 카페 같은데 들고 가서 전원 연결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쓸 수 있어야 합니다.
3. 가능하면 마우스를 들고 가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마우스 패드가 성능이 좋으면 좋습니다. (애플의 트팩 패드가 좋기는 합니다.)
코파일럿 PC 주요 특징
1. 고성능 AI 처리가 가능해 졌습니다. 40조 회 이상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칩셋(스냅 드래곤 X 앨리트, 스냅드래곤 X 플러스, 인텔의 루나 레이크)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시간은 안드로이드 칩을 사용한 PC가 훨씬 더 오래 지속됩니다. 인텔 루나 레이크 가 10nm 공정인데 반하여 스냅드래곤 X 앨리트, 스냅드래곤 X 플러스는 4nm 공정입니다. 애플 M3는 3nm 공정입니다. 공정이 낮을 수록 배터리 효율이 증가합니다. 인텔 루나 레이크 기반의 CPU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2. 배터리 수명이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22시간 동안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15시간의 웹 브라우징 사용 시간을 자랑합니다.
※애플 M3 칩셋을 사용한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지속 시간이 최대 18시간입니다. 스펙 시트 상으로는 애플이 밀리는 것으로 나와 있지만 실제 사용시간은 애플이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3. AI 기능이 강화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애플이 비서 개념의 AI를 만들겠다고 이야기를 한 뒤 사용자의 개인적인 메모 같은 데 접근해서 "엄마가 내일 공항에 몇시에 오는 지 알려줘." 이런 요청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 진영도 리콜 기능이란 것이 나왔습니다.
리콜 기능이란 파일을 쉽게 찾고 기억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화면을 스크린 샷 형태로 이미지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사용자의 개인적인 업무를 지시하기 좋아지기 때문에 애플과 거의 비슷한 기능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코크리에이터(Cocreator)로 실시산으로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고 편집이 가능해 집니다. 블로그를 쓰다보면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저작권 문제 없이 생성해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라이브 캡션(Live Captions)기능으로 40개 이상의 언어를 영어 오디오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4. 시스템 아키텍처 : CPU, GPU, NPU 성능을 통합했습니다. NPU는 고성능 신경 처리 장치로 AI연산을 하는데 활용됩니다.
5. AI 작업을 실행할 때 기존 PC에 비해서 20배~100배 더 강력하다고 합니다.
코파일럿 PC 브랜드 추천
1. 에이수스 비보북 S 15
2. 삼성
3. HP(흠... 잘 모르겠습니다. 추천하기는 좀)
4. 서피스 프로(키보드가 안 달려 있어서 추천하기 좀 그렇습니다.)
등이 현재 스냅드래곤 X 시리즈 프로세서를 달고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코파일럿 PC의 가격은 제일 싼 게 대략 999달러 부터 시작입니다. (한화로 약 136만원 부터)
에이수스 2024 Copilot PC 뉴 비보북S 15 OLED 코어12 스냅드래곤 X Elite
Copilot PC 160만원 대
15인치
OLED 화면
1TB, 32GB, WINDOWS11
1.47cm 두께, 1.42kg
AI를 쓰기에 램 용량이 큰 것이 좋은데 32GB의 넉넉한 램이 달려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좋습니다.
15인치로 화면 분할해서 참고하면서 글 쓰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북4 엣지 NT940XMA-K01A 갤럭시 AI 탑재 14인치 터치스크린 고사양 사무용 노트북
Copilot PC 160만원 대
14인치
OLED 화면
512GB, 16GB, WINDOWS11
14인치 35.6cm 10.9mm 1.16kg
15.9인치 40.6cm 12.3mm 1.55kg
디스플레이, 휴대성이 좋아 보입니다.
무게가 가장 가볍습니다.
삼성의 생태계와 연동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갤럭시를 쓴다면 더 좋겠죠.
Apple 2024 맥북 에어 13 M3
코파일럿 PC는 아니지만 블로그 쓰기 좋은 PC 강자
140만원 대
M3 칩셋
13인치
1.22kg
256GB, 8GB
전력 사용량 30W (스펙 시트 상으로는 최대 사용 시간이 윈도우 진영에 밀리지만 40W 이상인 윈도우 진영에 비해 실 사용량이 길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와의 연동성 매우 좋습니다.
키보드와 트랙 패드가 좋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