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센스 승인은 지나가는 과정일 뿐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되어도 0.01$, 0.02$가 한동안 계속 되고요. 지나고 보면 애드센스 승인이 정말 아무렇지도 않은 허들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겁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 승인이 되지 않아서 블로그 부업을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처음 할 때는 글을 계속 쓰면서 언제 승인이 나지 하며 기다리는 뉴비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실패할 때 마다 만나게 되는 아저씨 |
애드센스 승인 심사는 구글 봇이 한다! (사람 아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구글 봇이 진행을 합니다. 여러 번의 애드센스 승인 거절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다면 구글 봇이 잘 알아먹지 못하게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구글 봇이 좋아하는 글 구조가 있기는 한데 글을 꾸준히 써서 트래픽(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 하는 것)을 모으고 트래픽이 쌓여서 좋은 글을 보기 위해서 내 블로그 글에 오래 머물러 있는다면 대체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오게 되니까요. 꾸준하게 글을 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포기는 배추를 셀 때나 쓰는 말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사이트 제목, 메타 태그, 카테고리 주제 최적화
2. 희소성 있는 주제, 독창적인 글
3. SEO 틀에 맞춘 글 쓰기
4. 해딩 태그 아래 키워드 넣기
5. 이미지가 있다며 알트 태그 넣기
6. 검색 엔진에 색인이 잘 되고 있는 지 확인하기
총 6가지입니다. 하나씩 설명해 볼께요.
1. 사이트 제목, 메타 태그, 카테고리 주제 최적화
제목을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제목으로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그로 성으로 지으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으로 검색을 할지 생각을 해보고 제목을 지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글의 앞부분에 썼던 내용을 복사해서
이런 식으로 붙여넣기 하여 쓰게 됩니다.
확인해보니 구글에는 색인이 되지 않았고(또는 색인이 되었는데 검색 결과에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저 뒤에 있을 것 같군요.) 다행히 네이버 검색 결과에는 나옵니다.
"블로그 스팟 유료 같은 무료 테마 변경" 인데 메타 태그가 꼭 지정한 것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애드 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꼭 써주어야 한다는 것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카테고리 최적화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실 대 한 가지 주제나 2가지 정도의 주제로 글을 발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구글 봇이 어떤 내용의 글을 쓰고 있는지 인지를 하기 쉽다고 해요.
2. 희소성 있는 주제, 독창적인 글
구글은 자신의 검색엔진 데이터 베이스에 없는 글, 독창적인 글을 매우 좋아합니다. 구글 봇이 애드센스 심사를 할 때 이런 성향이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강의 하는 유튜버는 도서관의 낡은 책을 가지고 와서 그대로 타이핑 하는 방식으로 애드 센스 통과를 권하기도 했었습니다.
책 같은 경우 저작권이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AI를 사용하여 다른 어조로 작성하는 것을 변경을 요청하거나 본인이 책 기반으로 요약하면서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글의 희소성과 독창성입니다.
3. SEO 틀에 맞춘 글 쓰기
제가 몇번 다뤘던 주제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위하여 technical SEO 맞춰서 글 쓰기
SEO 틀에 맞춰서 글을 쓰는 것은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YOAST 플러그인, RANK MATH 플러그인을 이용하셔서 맞춰서 쓰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쓰지 않더라도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대략적인 것을 아실 수 있으니 링크를 클릭해서 글을 읽어주세요.
4. 해딩 태그 아래 키워드 넣기
해딩 태그가 H1~H3 태그입니다. 블로그스팟 기준으로 H1이 블로그 제목란에 적는 것, H2가 제목, H3가 부제목입니다.
글의 시작 부분에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넣고, H2 제목 밑에 키워드를 넣고 H3 부제목 밑에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구글에서 내 블로그의 글을 색인을 잘해간다고 하니까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면 사람들이 더 많이 들어오게 되고 글을 정상적으로 작성했다면 글을 끝까지 읽고 나가게 될테니 체류시간도 증가하게 되고 이렇게 흐름을 탈 수만 있다면 애드센스 승인은 그냥 받으실 겁니다.
5. 이미지가 있다며 알트 태그 넣기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의 류 캐릭터 - 피규어 텔러 캡쳐 사진(이미지 출처 피규어 텔러) |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의 류 캐릭터 입니다.
블로그 스팟 글 쓰는 에디터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이런 식으로 톱니 바퀴 모양이 우측에 나오는데이렇게 대체 텍스트 부분에 이미지 설명을 적으실 수 있습니다.
뭐 간단하게 "류" 라고 적으실 수도 있겠지만 대체 텍스트(ALT 속성)이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인 만큼 자세하게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는 동작이라든가 이미지 묘사를 좀 더 잘 쓸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서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 캐릭터인 류가 결연한 표정으로 오른쪽 손을 주먹 쥔 자세로 파이팅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시각 장애인이 이미지에 커서를 올렸을 때 대략의 그림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알 수 있게 자세히 적어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잘 되는 편이에요.
6. 검색 엔진에 색인이 잘 되고 있는 지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검색엔진에 내 글이 색인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색인은 총 4가지를 등록하게 됩니다.
1. 구글 서치 콘솔(반드시 색인 등록 해야 됩니다!)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
3. 다음 웹마스터 도구
4. 빙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이 되고 있는지는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 센스 승인 심사는 서치 콘솔에 색인이 된 페이지로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색인 도구의 각각의 확인 방법은 이렇습니다. 검색 창에 내 블로그의 글의 제목을 복사해서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구글, 네이버의 경우는 중복되는 글을 작성한 경우나 경쟁도가 심한 글을 작성한 경우 저 뒤쪽에 있을 테니 확인이 어려운 편입니다.
다음은 글의 최신성에 비중을 두는 알고리즘이므로 확인이 대체로 쉬운 편입니다.
빙도 사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확인이 쉬운 편이에요.
글을 마무리 하며
생각보다 애드센스 승인이 안되서 블로그를 포기하시는 분이 많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을 워드프레스 3개, 티스토리 5개, 구글 블로그스팟 1개를 받았고 초반에는 저도 위의 것들을 생각하지 않고 써서 승인이 오래 걸렸지만 최근에는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 승인 받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고요. 항상 승인 심사를 하는 놈이 사람이 아니다. 봇에 맞게 글을 쓰자는 마음으로 작성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승인 받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이전 글을 위의 내용으로 고칠 생각보다는 새로운 글을 위의 것을 염두해 가면서 글을 쓰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글을 계속 쌓아가시면 트래픽이 모일 것이고 승인 받으실 때 트래픽이 많으면 유리합니다. 꾸준히 글을 써서 트래픽을 모으세요.
애드센스 통과하셔서 가정의 재정에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관련 이전 글 보기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제언 2가지 그리고 사이트 속독, 사이트 접근성, 보안 프로토콜
애드센스 승인 위하여 technical SEO 맞춰서 글쓰기
애드센스 승인 안 날 때, 블로그 마음가짐(feat 타이핑 알피지)
애드센스 승인 후에 광고 설정은 수동 광고 보다는 자동 광고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