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료 강의 들으면 수익이 날까요? 제가 유료 강의를 들은 것은 아니지만 유튜버가 블로그를 다루시는 분 중에 조낙타님이 있어요. 그 분이 유료 강의에 대한 후기를 남기셨는데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조낙타님 강의 후기 - 제가 느끼는 점 순으로 글을 전개해 보려고 합니다.
유튜버에서 블로그를 다루시는 분 중에 로알남님이나 아로스님 처럼 유명한 사람(블로그 강의)도 있지만 조낙타님이나 큐레이터 단비 같이 직장에 다니시면서 유튜버와 블로그에 도전하고 계시는 분도 계십니다.
큐레이터 단비님의 경우 영상을 보면 엑셀을 굉장히 잘 다루시고 IT 관련 지식이 상당합니다. 조낙타님의 경우 대본이 없이 방송을 하시는 것 같은데 굉장히 논리적으로 말씀을 잘 하시는 편이에요.
조낙타님의 경우는 애드 포스트(네이버)와 유튜브로 한 달에 10만원 정도 버신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1년 정도 운용하셨구요. 여기에 달리기도 하고 운동도 하고 직장도 다니고 계십니다.
큐레이터 단비님의 경우는 워드프레스를 4년 정도 운용하셨구 월 수익 4만원을 벌고 계신다고 합니다.
이 중에 조낙타님이 로알남님의 유료 강의를 들으시고 강의 후기를 남겼습니다.
위 링크는 제가 본 동영상 링크 입니다.
조낙타님 로알남 강의(수강료 약 70만원) 후기 요약
우선 자신은 로알남이 시그니엘에 산다는 것만 알고 어떤 분인지 뭐하고 살아온 사람인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 강조합니다.
우선 위의 링크에도 달아 놨지만 138개의 포스팅을 했는데 구글 샌드 박스 기간에 걸려서 구글에 노출이 안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익은 하루에 대략 0.2$ 정도 나오고 일주일에 1달러 정도 번다고 해요.
네이버 블로그도 운용중인데 하루 수익이 3,000원~5,000원 가량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수익이 안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는데
1. 키워드 단가가 나오지 않는 것들을 쓰고 있다.
2. 블로그 개설 한지 3개월 가량 되어서 구글에 자신이 쓴 글이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
3. 외부 링크를 걸지 않았다
- 이거는 직장에 다니고 있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한데 시간적인 제약으로 외부 링크를 걸지는 못하고 글 쓰는 데 집중을 했다고 합니다. 3개월 만에 138개의 포스팅을 한 것은 대단해 보이네요.
그러면서 @user-zt2ll1bv4s 댓글을 하나 인용하는데
"워드프레스 강의들은 사람들은 99.9% 돈 못벌고 있어요
0.1%의 어차피 어떤 강의를 듣든 돈 벌고 있을 사람.
1000명 중 1명이 자기 강의를 듣고 돈을 벌면
접근해서 홍보용 인터뷰 따는 거에요.
그걸로 또 1000명 정도 모이면 999명 평범한 사람들의 돈을
빨아먹고 1명의 재능충을 인터뷰 홍보용으로 쓰고
워드프레스 강의 뿐 아니라 모든 강의가 이런 메커니즘입니다."
돈을 버는 사람도 있지만 돈을 어떻게 버는지는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게 블로그의 현실인 것 같습니다.
보통 사람의 경우 서버비가 한 달에 2~3만원(많게는 4만원 가량) 나가는데 서버비도 힘들다. 돈을 못 번다고 이야기를 하네요.
그래도 강의를 듣고자 하는 분도 있을 테니까 들어볼 두 부류에 대해서는
1. 워드프레스 개념을 모르는데 A~Z까지 들어보고 싶으신 분
2. 한 달에 몇 십 달러나 애매하게 몇 달러 버는 분은 들어볼 만 하다. 외부 유입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워드프레스로 돈을 버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입니다.
조낙타 님에게 공감 가는 점과 제가 느끼는 점
저도 현재 애드센스로 애매하게 돈을 벌고 있는 상황인데 조낙타님도 지금 하시는 것처럼 하면 저처럼 애매하게 돈을 벌고 있는 상황까지는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영상 보다가 저도 궁금해서 제가 이 블로그에 쓴 글 검색 해봤는데
"블로그스팟에 작성한 내 글을 복사 붙여넣기로 훔쳐간 글...(중략)" 최근에 쓴 글은 구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안나오네요.하지만
"블로그스팟 우리가 사용하는 테마 vTrick에 버튼 링크를 넣는 방법, 색깔 넣기, 아이콘 넣기, 인용문 이쁘게 사용하기"
7월 7일에 쓴 글로 구글 검색 창에 검색해보면
이렇게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은 상당히 색인이 늦게 되는 편인 것 같아요.
제가 궁금한 것은 외부 링크를 거는 방법인데 예전에 무료로 블로그 강의하는 영상 중에 한 번 본 기억이 있습니다.
로알남님의 영상을 봐도 꾸준히 오래 하는 분이 돈을 더 많이 번다고 하셨던 것을 기억합니다.
유료 강의비가 70만원 정도 하는데 외부링크 방법 배울라고 이 돈을 지불하기에는 강의가 좀 비싸게 느껴지네요.
굳이 유료 강의를 들을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검색해보면 다 있습니다.
양질의 글을 써서 체류 시간(글을 맛깔나게 쓰거나,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거나)을 잡고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것이 정도(正道)인 것 같아요.
외부 유입이 빠른 길인 것 같기는 하지만... (강의 내용이 궁금하기는 하네요)
제 수익도 공개해 봅니다.
지금은 이 블로그에서 0.04$를 벌고 있지만 나중에는 좀 더 벌 거라고 생각합니다. (희망)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서버비가 들어가니까요.
블로그스팟에 도메인 씌우셔서 하세요.
도메인 초기 구입 비용이 대략 15,000원 정도 들어갑니다. 매년 15,000원 정도 계속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고요.
도메인을 씌우면 구글 검색 결과에 좀 더 빨리 노출되는 이점이 있다고 해요.
워드프레스를 하시려면 블로그스팟으로 워드프레스 서버비 벌 정도는 된 다음에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를 운용 중인데 워드프레스를 하고 싶은 분은 클라우드 웨이즈로 하세요.
이 링크를 눌러서 가입 하시면 제가 매월 내는 서버비 28$ (오늘 환율로 한화 37,270원)에 보탬이 됩니다. 14$ 요금제도 있으니까 블로거를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14$ 요금제로 시작하세요. 나중에 상위 요금제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가 고객 지원이 좋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를 권하는 편입니다.
최근 프로모션 기간인듯 합니다. 9.8$ ~ 19.6$ 이네요. 벌쳐 서버가 서울에 서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11.2$~21$ 입니다. 오션 서버보다 조금 비싸기는 해도 서버가 한국에 있는 게 유리하니까요. (한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니까)
벌쳐 서버로 가입하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스토리지 용량도 디지털 오션 서버보다 조금 더 많습니다.
블로그로 한 달에 300만원 ~ 월 1,000만원 이상 버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인것 같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벌 수 있는거지?'
공감이 가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행사는 예상 못했는데 워드프레스 관심 있으셨던 분은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쓰기